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, 독일에서도 1년이나 라이브 공연이 열리지 않아서 공연장과 아티스트 모두가 엄청난 경제적 타격을 입었습니다. NPO 이니셔티브 무지크(NPO Initiative Musik) 및 터보쿨투어(Turbokultur) 에이전시와 함께 “스테이 라이브(Stay Live)”라는 온라인 콘서트 시리즈를 진행하는 독일 방송 채널인 ZDF 쿨투르(ZDFkultur)는 활력을 잃은 음악계를 돕고자 합니다. 프로덕션 회사 네옥스필름(Neoxfilm)의 프로듀서/감독인 마크 슈트럼프(Marc Schuetrumpf)와 컬러리스트/편집자인 크리스토퍼 스토켈(Christopher Stoeckle)은 12번의 라이브 콘서트 촬영을 위해 ARRI 멀티캠을 선택했으며,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인 토비아스 코페(Tobias Koppe)는 ALEXA Mini로 비하인드 신 영상을 찍었습니다. 이들이 ARRI 멀티캠과 ALEXA Mini를 선택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지 알아보세요.
라이브 콘서트를 촬영할 때 ARRI 멀티캠을 어떻게 세팅했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?
마크 슈트럼프: 곡선 레일과 무대의 돌리 시스템 두 개를 비롯하여, ARRI AMIRA 다섯 대를 Easyrig에 다양한 방식으로 장착해서 사용했습니다. 이런 세팅은 저희가 관객석 중간에 배치한 특수 무대에서 특히나 더 빛을 발했습니다. 게다가 인원수가 많은 밴드(최대 11명)도 자연스럽게 촬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. 밴드가 카메라 촬영 기사와 같은 높이에서 연주를 했기 때문에 밴드 멤버들을 카메라로 쭉 훑을 수 있었어요.
그래서 카메라에 촬영되는 장면이 이런 상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샷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근사합니다. 초점 거리가 더 넓더라도 심도를 얕게 만들어서 가수나 다른 연주자, 또는 옆쪽에 떨어져 있는 멘토에게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. 모든 피사체에 초점이 맞춰져서 원하는 영상을 구성할 수 없는 전통적인 2/3인치 카메라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.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카메라 촬영 기사에게도 많은 영감과 의욕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.
저희는 AMIRA를 Fujinon Cabrio 줌과 함께 사용해서 초점 거리의 조절이 필요할 때 빠르고 매끄럽게 조절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. 덕분에 저희가 다섯 개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처럼 보였고, 상황에 변화가 생겼을 때도 훨씬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.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ARRI 멀티캠은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세팅을 제공했습니다. 필름으로 촬영된 영화에는 특유의 독특한 영화 스타일이 있는데, 저는 언제나 그런 스타일로 영상을 촬영을 하고 싶습니다. ARRI 멀티캠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죠.